반응형

/*
-- Title : BM Canvas vs. Lean Canvas
-- Reference : BDMBA
*/


■ BM Canvas(Business Model Canvas)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9개 주요 사업 요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그래픽 템플릿
  • 각 요소들이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정의

ㅁ BM Canvas 앞부분

  • 가치 전달 목적
  • 가치제안 - 고객관계 - 채널 - 고객 - 수익의 관계 정의

ㅁ BM Canvas 뒷부분

  • 가치 생상 목적
  • 비용 - 핵심파트너 - 핵심활동 및 자원 - 가치제안 관계 정의

 

■ Lean Canvas

  • 린 스타트업의 불확실한 조건에 대한 대응 방향 제시
  • 초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는 위험성 및 불확실성에 대한 요소 없음

 

  • Problem - 여러 기업이 잘못된 제품을 만드는 데 많은 노력, 재정적 자원 및 시간을 적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 따라서 먼저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사용자가 비즈니스에서 해결할 수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기존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
  • Solution - 일단 문제가 인식되면 그 다음 일은 원만한 해결책을 찾음.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 "MVP"개념을 가진 솔루션 필요.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접근. 솔루션은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작성.
  • Key Metrics - 스타트 업 비즈니스는 하나의 지표에 더 집중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축. 메트릭스에는 제공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범위가 포함. 비즈니스 상태 또는 제안의 강점을 반영하는 측정할 수 있는 사항 입력
    (예 : 최소 x % 구독, 첫 주에 x 다운로드, 프로세스 속도 x % 증가). 메트릭은 연구 대상이 될 것이며 이해 관계자에게 보여 줄 효율성의 증거.
  • Unfair Advantage - 기본적으로 경쟁 우위 내용 작성. 스타트 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 경쟁 우위가 있는지 인식 필요.
  • Unique Value Proposition - 사용자에게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시장성있는 약속 기입. 고객의 상상력을 포착 할 수있는 방식으로 그것을 공식화(예 : "더 나은 개념을 브레인 스토밍하십시오. 팀과 함께."는 Canvanizer의 고유 한 가치 제안이 될 것입니다).
  • Cost Structure -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불해야하는 요소 기록(예 : 급여, 자재 비용, 유지 관리 비용).
  • Revenue Streams -  제품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 할 것인지 기입(예 : 판매, 구독)?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