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itle : 인터넷 마케팅 정의
-- Reference : BDMBA
*/
■ 인터넷과 마케팅 환경
ㅁ 대리인비용(Agency Costs)
• 조정 및 통제비요을 더욱 낮춤
• 선택의 폭이 넓어져 혜액 많아짐
• ex. fedex.com, dell.com, gateway.com
ㅁ 거래비용(Transaction Costs)
• 신속하고 직접적인 거래
• 낮은 거래비용
• ex. 온라인시스템 구매/주문
ㅁ 네트워크 외부성(NEtwork Externalities)
• 대규모 네트워크에 대한 긍정성
• 네트워크 오류시 부정성
• ex. 전화기 소유에 딸느 전화 네트워크 가치
■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ㅁ 기업 영향
ㅁ 소비자 영향
■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 일반 Biz vs. 인터넷 Biz
■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ㅁ B2B 유형
• 기업간의 원자재 조달, 재정, 회계 등의 업무처리
• fedex.com, imarketkorea.com
ㅁ B2C 유형
• 기업이 개인고객 상대로 전자 소매, 홈뱅킹, 홈트레이딩, e-러닝 등 제공
• dell.co.kr, interpark.com
ㅁ C2C 유형
• 소비자 간의 거래
• 경매, 벼룩시장, 구인/구직
• gmarket.co.kr, priceline.com
ㅁ C2B 유형
• 소비자가 수요를 창출하여 요구조건에 맞는 기업을 찾아 거래
• 포장이사, 여행, 웨딩, 인테리어 등
ㅁ G2B 유형
• 정부/공공기관/공기업이 기업 상대로 거래
• 조달청, 나라장터(g2b.go.kr)
■ 인터넷 마케팅 정의
ㅁ 마케팅 특징
ㅁ 인터넷 마케팅 정의
기업과 고객 모두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교환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온라인 활동을 통해 고객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과정
ㅁ 인터넷 마케팅 특징
ㅁ 인터넷 마케팅 범위
ㅁ 인터넷 마케팅의 장/단점
■ 모바일 마케팅
무선통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혹은 무선환경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ㅁ 모바일 마케팅 특징
• 개인화 성향으로 고도의 맞춤서비스 가능
•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해 전달 후 실제 판매까지 가능
ㅁ 모바일 마케팅의 기술
• 일대일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 QR코드(Quilk Response Code)
■ 인터넷 마케팅 성공요인
• 고객옹호 및 통창력
• 통합
• 균형 있는 사고
• 열정과 기업가 정신
• 위험과 모호성을 수용하려는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