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 Title : 캐즘(Chasm)
-- Reference : BDMBA,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businessinsight
-- Tag : 캐즘 chasm 볼링앨리 bowling alley 기술수용주기
*/
■ 캐즘
• 미국 컨설턴트 무어(Geoffrey A. Moore)가 미국 벤처기업 성장과정시 사용
• 주류시장에 진입하지 못하고 심각한 정체기에 빠진 단계
• 기술수용주기 모형에서의 캐즘 발생
• 기술적 캐즘뿐만 아니라 심리적, 문화적 캐즘 존재
- ex. 김치냉장고(심리적), 컬러염색약(문화적)
■ 캐즘 4단계
• 1단계 : 기술 검증 미비, 혁신과 참신성을 원하는 소비자
• 2단계 : 시장 단절 극복, 실용주의자 및 얼리어답터 등 신기술 찾는 소비자
• 3단계 : 기술 검증 시작, 일반인들이 소비하기 시작
• 4단계 : 상용화 단계, 더 나은 가치와 비용 삭감 요구
■ 캐즘 극복 전략
• 주류 시장 가기위한 '공략 대상' 선정
• 제휴, 기술 공유 등으로 생태계적 발전 도모
• 소비자 편리성, 확신성 부여
• 가치기반 가격 정책(Value based pricing)
• 볼링앨리(Bowling Alley) 전략
- 볼링의 해드핀을 맞추겠다는 목표로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