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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 t-test 검정 예제
-- Reference : BDMBA, datacenter 김O지 임O총
-- Tag : t-검정 t test t 검정 등분산 양측 검정 우측 검정 좌측 검정 f검정 f-test f-검정 
*/

양측검정
·         H_0: 같다
·         H_1: 다르다

우측검정(greater)
·         H_0: 같다
·         H_1: 차이가 0보다 크다

좌측검정(less)
·         H_0: 같다
·         H_1: 차이가 0보다 작다

양측 검정이 단측 검정보다 위험도가 낮다 사진에서 있듯이, 기각역이 양측 검정이 단측 검정보다 쪽에 있기 때문에 H_0 채택할 확률이 높아진다그렇기 때문에 양측 검정은 H_0 채택하고자 (, 값이 같음을 보이고자 ) 사용한다반면에 단측 검정은 H_1 채택하고자 (, 한쪽 값이 크다는 것을 보이고자 ) 사용한다.

예시-1)
"Ad study" data present pre-exposure and post-exposure attitude scores from an advertising study involving 10 respondents. Examine whether advertising increased the mean attitude score. Which test should we use: paired or independent sample t-test?

위의 표본은 집단에 대한 전후를 비교하므로 paired smaple t-test 진행한다.
이전 평균이 50.5, 이후 평균이 54.5이므로 평균이 증가했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자.
광고의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후 태도 점수가 높다는 뜻이기 때문에 좌측검정(차이가 0보다 작다) 수행한다.

이전 태도 점수 = x, 이후 태도 점수 = y 하면,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은 다음과 같다.

H_0: x = y (변화가 없다.)
H_1: x - y < 0 (증가한다.)

>> paired t-test 결과, p값이 유의수준(0.05)보다 작기 때문에 H_0 기각한다. , H_1 채택하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가 있다 주장할 있다.


예시-2)
You want to compare the prices by two supermarket chains—Miller’s and Albert’s. Using a  standardized one-week shopping plan (grocery list), you made identical purchases at 10 of each  chain stores. The stores are randomly selected and all purchases are made during a single week.  Examine whether the mean weekly expense at Miller’s is different from that at and Albert’s. Which  test should we use: paired or independent sample t-test?

위의 표본은 집단에 대한 값을 비교하므로 independent sample t-test 진행한다.

Miller 평균은 121.92, Albert 평균은 114.81이므로 Miller 상품과 Albert 상품의 가격이 다르다고 주장할 있음을 검증하자.

Miller 상품과 Albert 상품의 가격이 다름을 검정해야 하기 때문에 양측검정(같지 않다) 수행한다.

Miller 상품 가격 =  m, Albert 상품 가격 = a 하자.

independent sample t-test이기 때문에 집간의 등분산성을 먼저 테스트 해야 한다.

(1) 이를 위해 f-test 진행한다.
H_0: 등분산
H_1: 이분산

>> f-test 결과, p값이 유의수준(0.05)보다 크기 때문에 H_0 채택한다. , 집단은 등분산임을 주장할 있다.

(2) 이제 이분산 t-test 진행한다.
H_0: m = a (상품의 가격이 동일하다.)
H_1: m ≠ a (상품의 가격이 다르다.)

>> paired t-test 결과, p값이 유의수준(0.05)보다 작기 때문에 H_0 기각한다. , H_1 채택하기 때문에 Miller 상품과 Albert 상품의 가격이 다르다 주장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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