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 Title : 징기스칸의 위대함
-- Reference : MBA
-- Tag : 징기스칸 징기즈칸 칭기스칸 
*/

■ 여성과의 악연
    • 아버지는 남의 약혼녀를 빼앗고 나중에 그 부족에게 독살
    • 이후 무조건 술은 은잔으로(몽골 가계 은잔이 많은 이유)
    • 징기스칸 부인은 이웃 부족에게 납치된 후 강간 당하고 아들 출산
    • 첫째와 둘째의 왕위계승 혼란

■ 징기스칸의 위대함

    • 일자무시기에 군대도 10만에 불과
    • 나폴레옹과 히틀러도 실패한 러시아 정복
    • 철저히 능력위주의 인사
    • 귀족과 천민을 가리지 않고 능력으로 지위 부여
    • 친척이라도 무공을 세우지 않으면 계급 깍음
    • 징기스칸의 얼굴을 화살로 맞춘 적장 영입
      (날 죽이면 한 줌의 피만 남지만, 날 살리면 강을 피로 물들이겠다!)

    • 강간당한 아내를 불문에 부치고 데리고 삼
    • 강간에서 태어난 맏아들을 친아들로 공식 선포
    • 싸움터에서는 무자비
    • 항목하면 받아들이고 저항하면 남녀노소 불문하고 살육
    • 전투비결은 속전속결(적이 미처 준비 못하도록)

■ 징기스칸 명언

    •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난 아홉살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다.
    •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난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일이었다.
    • 너무 막막하다고 그래서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난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고, 죽었다 살아나기도 했다.

    • 배운게 없다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모랐으나 남의 말에 귀 귀울이면서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고, 병사만 10만, 백성은 어린애, 노인까지 합쳐 2백만도 되지 않았다.
    •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내게 거추장스러운 것은 깡그리 쓸어버렸다.

      나를 극복하는 그 순간 나는 징기스칸이 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